골프존소식/골프존GDR아카데미

스윙을 크게 만드는 방법 (feat.양기욱 프로)

조니양 2016. 8. 2. 07:00

 


비거리를 내기 위해 헤드스피드가 빨라야 한다는 것 정도는 골프지식을 조금만 찾아보아도 금방 알 수 있어요. 하지만 알고 있는 지식을 다 동원해도 원하는 샷이 나오지 않을 때가 있죠. <골프존아카데미 서초점> '양기욱 헤드프로'는 조금만 방심해도 우리가 놓칠 수 있는 부분을 정확하게 집어주셨어요.

 

스윙을 크게, 체중이동을 정확히 한다고 할 때 무심코 간과했던 부분이 무엇일까요? 양기욱 헤드프로를 통해 스윙 시 놓쳤던 부분을 확인해보세요!

 

 

 

스윙을 크게 만드는 방법

 

 

1. 발목회전을 확인하라.

 

스윙 시 비거리를 내기 위해서는 몇 가지 필요 요소가 있다. 그중 하나가 빠른 헤드 스피드다. 헤드 스피드를 빠르게 하기 위해서는 스윙 아크를 크게 해야 한다. 그래서 많은 아마추어 골퍼들이 스윙 아크를 크게 하기 위해 몸의 중심까지 심하게 움직이고는 하지만 이는 오히려 미스샷을 유발한다. 올바른 방법으로 헤드 스피드를 올리기 위해서는 올바른 회전 운동이 일어나야 한다. 

 

 

안정적인 회전 운동을 위해서는 몸의 축이 유지가 되어야 하는데, 이때 발목의 회전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발목 회전을 통해 다운스윙 시 좌측 사진과 같이 무릎의 움직임을 만들고 하체의 리드로 연결한 다음, 임팩트 시 최대의 속도를 내기 위해 무릎이 펴지면서 우측 사진과 같이 골반의 회전을 충분히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준다.


이는 피니시를 안정되게 만들어주는 역할도 함께한다. 피니시가 불안하거나 다리를 펴지 못하는 것 역시 발목 회전에서 비롯된 몸 전체의 회전이 충분히 되지 않았다는 증거다. 스윙 시 발목의 안정된 회전과 골반, 상체, 손목 회전까지 조화롭게 이루어진다면 최대의 헤드 스피드를 만들어 낼 수 있다.

 

 

 

2. 발목의 유연성과 관절 강화

 

안정된 스윙을 위해서는 반드시 발목의 유연성과 관절이 강화되어야 하는데, 발목, 골반, 상체의 회전에 도움을 주는 골프 피트니스를 반복하는 것을 추천한다.



카프레이즈

① 한 손은 클럽을 잡고 잡은 손의 한 발로 서고 다른 발은 복숭아뼈를 감싸준다.

② 다른 한 손은 허리를 잡고 발뒤꿈치가 닿지 않도록 위아래로 반복해준다.



 


회전력 향상

① 백스윙 밴드를 발앞꿈치에 걸어준 다음 뒤꿈치를 고정시킨다.

② 뒤꿈치가 고정된 상태로 바깥방향으로 발목을 돌려준다.

 

 



회전 콤비네이션

① 어드레스 자세를 취한 후 오른발은 뒤로 빼고 왼발로 선 다음 양손을 가슴에 교차시킨다. 

② 상체를 회전시키며 동시에 무릎을 펴준다.

 

 

 


스트레칭

① 런지 자세를 취한 후 한 손은 클럽을 잡고 뒷발로 골프공을 발 뒤꿈치로 밟는다.

② 골프공을 밟은 발뒤꿈치에서 앞꿈치로 왕복으로 굴리면서 아킬레스건과 종아리 전체를 스트레칭한다.

 

카프레이즈부터 스트레칭까지 모든 동작을 10회씩 반복하여 시행한다.

 



골프 레슨에서 배운 지식을 소화히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근력과 유연성이 중요함을 다시 깨닫게 되었던 시간인 것 같아요. 무엇보다 많은 골프 레슨을 받으면서 간과했던 발목의 중요성도 새삼 깨닫게 되었네요. 오늘 배운 지식들을 통해 헤드 스피드를 올리기 위해서는 발목의 유연성과 근력을 향상시키는 연습을 게을리해서는 안되겠어요! 골팬 여러분도 양기욱 프로님께서 전수해주신 골프 피트니스를 열심히 반복하셔서 발목 근력 강화에 성공하시길 바라요!